메기양식장입니다.
수질관리에 대한 요청을 받아 다녀왔습니다.
우선 2 개 호지에 저질개선제를 살포하기로 했습니다.
남조류가 증식한 상태라 녹조현상이 심하고,
탁도도 나쁩니다.
거품도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바닥에 사료찌꺼기등 슬러지도 많습니다.
수시로 양식장 물을 환수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양식장 물을 채수하였습니다.
pH 는 8 정도 인데 아질산이온과 질산이온이 너무 높습니다.
이정도이면 물고기가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되어 병약해집니다.
이런 양식장에 저질개선제를 살포하면,
사료찌꺼기 분변등으로 이루어진 바닥 퇴적 슬러지를 분해하면서
수질이 개선됩니다.
바실러스가 유기 슬러지를 분해하고 물 속 부영양화 물질도 분해하므로
녹조현상도 감소하고 탁도도 개선됩니다.
바실러스가 증식한 물을 사료에 첨가해서 먹이면 물고기 장내 활성화가 되어 소화흡수가 잘되므로
사료량을 줄여도 체중과 체장이 증가합니다.
사료비 절감과 조기 출하로 많은 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수질도 같이 개선되므로 물고기의 폐사량도 감소하게 됩니다.
보충되는 지하수도 수질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양호한 수질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양식장 수질이 개선되고 양질의 지하수가 유입되면 양식 환경이 더 좋아지게 됩니다.
보충수가 부족한 환경에서도 수질관리가 쉬워집니다.
비이커에 녹조제거제를 살포해 보았습니다.
잠시 커피 한잔 하는 사이에 조류들을 침강시키고,
탁도가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녹조제거제는 악취 감소에도 사용합니다.
하수구나 시궁창등 하수 슬러지 등에서 발생되는 악취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고
탁도도 개선됩니다.
채수한 물을 실험실로 가져와서 골고루 나누었습니다.
다시 한번 수질 측정 킷트로 확인하였습니다.
왼쪽 부터 첫 번째 병은 원수 그대로이고, 두 번째에는 녹조제거제를 살포하였습니다.
세 번째에는 제올라이트, 네 번째에는 굴패각+제올라이트로 만든 저질개선제를 살포하였습니다.
하루 정도 지난 상태입니다.
녹조제거제를 살포한 병은 몇 분 지나지 않아 조류를 흡착 침강시켜버리므로,
탁도가 개선되는 것이 눈에 바로 보이지만 저질개선제는 미생물인 바실러스가 증식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샘플병에는 교반을 실시하지 않아 남조류 사체는 바닥에 차츰 가라앉게 되어 녹색은 조금씩
옅어집니다만 전반적인 탁도는 아직 변화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미경으로 보면 각종 녹조류는 아직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실험실 조건에서는 1 주일 이내 탁도가 개선되는 게 보이며,
일반 양식장에서는 1 달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저질개선제 살포후 바실러스는 계속 증식하며 수질정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금주 주말 저질개선제가 입고되면 양식장에 살포할 예정입니다.
양어장 수질관리에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주세요